하원 선생님

공망살이란?
2024.06.20조회 109추천 0

최근에 어느 분이 저에게 물었습니다 상담사 중에 공망살이 자신에게 있어 좋지 않다고 해서 불안한 마음에 저에게 다시 묻고자 상담을 신청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여 오늘은 공망에 대한 이해를 시키고자 글을 편집하여 올립니다 이 상황을 설명하고자 하면 이 지면으론 어렵지만 그래도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 空亡설의 오류
 
  空亡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空亡이란 天干천간이 10자가 되고 地支지지가 12자가 되므로 天干과 地支를 짝을 맞추어 육순으로 배열하다 보면 地支가 2자가 남는데 이것을 空亡이라 한다.
  空亡이란 없다, 비어있다, 공치고 망했다 등의 여러 가지 뜻을 갖고 있으나 대체로 命中명중에 空亡이 있으면 결실이 없고 歲運세운에서 만나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흉신을 공망하는 경우는 흉의 작용이 사라지니 좋다.
  空亡은 日柱일주, 즉 生日생일의 간지를 중심으로 해서 다른 주의 地支를 대조하여 공망을 찾는다.
 
  명리학은 사람이 태어나는 순간의 자연의 氣(기)가 그 사람의 기본 특성과 삶의 행로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입니다. 그런데 空亡이란 태어나는 날에 따라서 네 기둥(四柱 ; 生年‧生月‧生日‧生時) 중에서 어느 기둥의 기운이 비어있다는 겁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공망설은 ‘인간적인 착각’입니다. 天干이 10인데 地支는 12개이니 서로 짝을 맞추다 보면 2개가 남고, 남는 두 개는 짝이 없어 기운이 없거나 부족해진다는 건데 얼핏 보면 그럴듯합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10개의 이빨을 가진 한 톱니바퀴와 12개의 이빨을 가진 다른 톱니바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면 2개가 남아서 돌지 않습니다. 회전 속도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이처럼 공망설은 매우 기초적인 착각입니다.

댓글쓰기
댓글은 최소 5자 이상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신통 지극정성 - 걱정과 근심을 덜어주는 내 손안의 인생 네비게이션
신통 신규 가입 혜택
6분 무료체험 ( 10,000푼 제공 )
타로 신점 사주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선생님과 무료 상담할 수 있습니다.
10000원 상당의 포인트 제공 ( 100포인트 )
신통의 다운로드 부적을 구매하실 수 있고
40가지 이상의 다양한 글사주를 보실 수 있습니다